Genesis 1-2
많은이들이 사탄에 대한 질문을 합니다. 사탄은 어떤 존재입니까? 사탄도 창조된 것일까요? 창세기 1, 2장을 보면, 태초부터 죄가 있었던 것은 아닙니다. 우리가 창세기 1, 2장을 공부하면, 태초의 창조 세계는 기쁨과 사랑으로 가득한 아름다운 세계였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형상으로 지어진 사람 안에 죄가 들어오게 되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인간 안에는 선과 악이 공존하고 있습니다. 우리 안에는 하나님의 형상된 모습과 죄적인 모습이 함께 존재하고 있습니다. 우리 안에 이 두 가지가 끊임없이 싸우면서 그 결과 우리에게 깊은 절망을 가져다줍니다.
그렇다면, 죄는 무엇입니까? 죄가 어디서 나온 것입니까? 우리가 죄의 굴레로부터 자유로워지는 것이 가능합니까? 예수님께서는 우리가 죄와 싸울 필요가 있으며 우리 삶에서 죄를 끊어낼 필요가 있다고 말씀하십니다. 죄가 무엇입니까? 죄가 어디서 왔습니까? 죄는 사탄으로부터 온 것입니다.
성경이 이러한 질문과 관련해 무엇이라고 말씀하고 있는지 살펴봅시다.
창세기 3:1 그런데 뱀은 여호와 하나님이 지으신 들짐승 중에 가장 간교하니라 뱀이 여자에게 물어 이르되 하나님이 참으로 너희에게 동산 모든 나무의 열매를 먹지 말라 하시더냐
여기서 성경이 말하는 뱀은 파충류를 의미하지 않습니다. 이는 실존하는 뱀이라는 대상을 통해서 눈에 보이지 않는 영적인 존재에 대해 설명하고 있는 것입니다. 즉, 여러분이 모든 땅에 있는 뱀들을 다 죽인다고 해도, 이 세상의 죄악은 여전히 지속될 것입니다. 뱀 또는 사탄은 악의 세력을 상징합니다. (위키피디아)
사탄의 이름은 베드로후서 2:4을 통해서도 볼 수 있습니다. 하나님이 범죄 한 천사들을 용서하지 아니하시고 지옥에 던져 어두운 구덩이에 두어 심판 때까지 지키게 하셨으며 이들은 타락한 천사들입니다. 여러분이 여기서 알 수 있는 바와 같이 사탄은 원래 천사였으나 타락하게 된 것입니다.
계시록 12:9~7 사탄은 원래 하늘의 천사였습니다. 우리가 아는 바와 같이 그는 하늘에서 왔습니다. 그러나 하늘에 전쟁이 있었고, 그가 패하여 땅으로 쫓겨 왔습니다. 이는 창세기 3장에 언급한 사탄 혹은 마귀라고 불리는 옛뱀입니다. 사탄은 우는 사자와 같이 삼킬 자를 찾고 있습니다. 사탄이 하와에게 선악과를 따먹으라고 했을 때, 하와는 생각하고 분석하고 따졌습니다. 절대적인 믿음이 흔들리기 시작한 그 순간이 바로 타락의 시작이었습니다.
우리가 지식으로 하나님의 말씀을 분석하려고 할 때, 우리의 믿음은 흔들리기 시작하는 때입니다. 또한 타락의 시작입니다. 우리는 믿음의 열매를 따라야만 합니다. 여러분은 지식의 열매를 따 먹고, 타락하게 됐습니다. 여자는 사탄의 질문에 대답을 잘 하지 못했고, 사탄은 그녀에게 하나님이 선악과를 따먹지 말라고 한 이유를 설명합니다. ‘만약 네가 이 열매를 따먹는다면, 네가 하나님과 같이 될 것이다. 너는 하나님과 같이 자유해지고, 하나님이 더 이상 너를 통제하거나 제한하지 못할 것이다. ‘사탄은 하나님의 말씀을 뒤틀어서, 하나님에 대한 거짓을 말함으로써 하와를 유혹합니다. 만약 하와가 하나님의 성품을 온전히 이해했다면, 그녀는 사탄을 믿지 않았을 것입니다. 믿음의 타락은 없었을 것입니다. 타락의 시작은 하나님의 말씀을 우리의 지식으로 분석하는 데서 옵니다. 우리는 믿음의 열매를 따라야 합니다. 만약 우리가 지식의 나무 열매를 따먹으면, 여러분은 타락하게 될 것입니다. 이것이 타락입니다. 오늘날 사람들은 세상에서 자신의 지위를 찾지 못해서 매우 불안한 삶을 살아가고 있습니다. 또한 사람 안에 하나님과 같아 지려는 죄성이 있기 때문에 불안한 것입니다. (하나님과 같아지려는 인간의 죄가 그를 불안하게 만듭니다.)
하나님의 존재를 절대적으로 인정하지 않고, 상대적으로 보기 시작하는 것이 타락의 유혹의 시작이며 우리 삶의 생명의 근원되신 하나님을 잃게 하려는 사탄의 전략이다. 하나님과 나 사이의 관계성을 이간질시키려는 것이 사탄의 목적이다. 사탄은 또한 나와 가족, 친구들,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를 끊어내려고 한다. 결과적으로 여러분은 분리되어 고통스러워진다. 이러한 유혹을 극복하기 위해서 여러분은 하나님의 말씀과 하나님의 사랑을 절대적으로 믿는 것을 통해서 사탄의 영을 몰아낼 수 있다. 우리가 어떻게 죄를 없앨 수 있을까요?
빌립보서 2: 5~7 너희 안에 마음을 품으라 곧 그리스도 예수의 마음이니 그는 근본 하나님의 본체시나 하나님과 동등됨을 취할 것으로 여기지 아니하시고 오히려 자기를 비워 종의 형체를 가지사 사람들과 같이 되셨고 사람의 모양으로 나타나사 자기를 낮추시고 죽기까지 복종하셨으니 곧 십자가에 죽으심이라 이러므로 하나님이 그를 지극히 높여 모든 이름 위에 뛰어난 이름을 주사 하늘에 있는 자들과 땅에 있는 자들과 땅 아래에 있는 자들로 모든 무릎을 예수의 이름에 꿇게 하시고 모든 입으로 예수 그리스도를 주라 시인하여 하나님 아버지께 영광을 돌리게 하셨느니라.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께서 우리에게 보여주신 본을 따라 죄를 빨아갈 수 있습니다. 그분께서는 자기낮춤, 자기부인, 절대적인 순종, 자기 비움, 자기희생의 완벽한 예를 보여주셨다. 예수는 어두운 세상에 빛으로 오신 분이십니다. 겸손하게 예수 그리스도와 연합하십시오. 우리의 죄적인 모습을 없애나가기 위해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께서 우리에게 보여주신 길을 따라 가야합니다.